애자일 모형 스크럼과 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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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모형 스크럼과 XP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애자일 ‘민첩한’,’기민한’이라는 의미로,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
  •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침함
  • 폭포수 모형과 대조적임
  •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됨
  • 대표적인 개발 모형
    • 스크럼,xp,칸반,lean,기능 중심 개발 → 기스가 나면 xl칸에 둬라

스크럼

  •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함
  • 스크럼팀
구성원 역할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 요구사항이 담김 백로그를 작성하는 주체
• 이해 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스크럼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함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함

XP

  •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XP의 5가지 핵심가치
    • 의사소통
    • 단순성
    • 용기
    • 존중
    • 피드백
    • 피존의 용기는 단순하게!

XP의 주요 실천 방법

실천 방법 내용
PAIR PROGRAMMING(짝프로그래밍)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
Collective Ownership(공동 코드 소유)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함
-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프레임워크)를 사용함
Whole Team(전체팀)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Continuous Integration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Refactoring(리팩토링) 프로그램의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위해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함
Small Releases(소규모릴리즈)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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