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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모형 스크럼과 XP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애자일 ‘민첩한’,’기민한’이라는 의미로,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
-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침함
- 폭포수 모형과 대조적임
-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됨
- 대표적인 개발 모형
- 스크럼,xp,칸반,lean,기능 중심 개발 → 기스가 나면 xl칸에 둬라
스크럼
-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함
- 스크럼팀
구성원 | 역할 |
---|---|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 • 요구사항이 담김 백로그를 작성하는 주체 • 이해 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 스크럼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함 |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함 |
XP
-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XP의 5가지 핵심가치
- 의사소통
- 단순성
- 용기
- 존중
- 피드백
- 피존의 용기는 단순하게!
XP의 주요 실천 방법
실천 방법 | 내용 |
---|---|
PAIR PROGRAMMING(짝프로그래밍)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 |
Collective Ownership(공동 코드 소유)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 |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함 -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프레임워크)를 사용함 |
Whole Team(전체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
Continuous Integration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
Refactoring(리팩토링) | 프로그램의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위해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함 |
Small Releases(소규모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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