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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UI (User Interface)
- UI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돕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가 컴퓨터나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UI는 화면의 레이아웃, 버튼, 메뉴, 아이콘 등 사용자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요소로 구성됩니다.
UX (User Experience)
- UX는 사용자가 시스템, 서비스, 제품 등을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사용의 편리함을 넘어서, 사용자가 만족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UX는 사용자의 감정, 기대, 인식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됩니다.
UI의 구분
1. CLI (Command Line Interface)
- CLI는 명령어와 출력이 텍스트로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입니다. 사용자는 키보드를 통해 명령어를 입력하고, 그 결과를 텍스트로 확인합니다.
- 예시: 터미널이나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자가 직접 명령어를 입력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파일을 조작하는 방식.
2.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GUI는 아이콘, 메뉴, 창 등을 마우스나 터치로 선택해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기반 인터페이스입니다.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됩니다.
- 예시: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윈도우, macOS와 같은 운영체제의 바탕화면, 아이콘, 마우스를 이용한 탐색 등이 모두 GUI의 예입니다.
3. NUI (Natural User Interface)
- NUI는 사용자가 말, 제스처, 행동 등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시스템을 조작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마치 인간이 기계가 아닌 다른 사람과 소통하듯 자연스럽게 기기를 조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예시: 음성으로 작동하는 인공지능 비서(예: Siri, Google Assistant), 손동작을 인식하는 VR 기기 등이 NUI에 해당합니다.
UI의 기본 원칙
- 직관성
- 사용자는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별도의 설명이나 학습 없이도 직관적으로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예시: 휴대폰의 홈 화면에서 아이콘을 눌러 바로 앱을 실행하는 것처럼,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유효성
- UI는 사용자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즉,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예시: 검색 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 학습성
- 사용자는 UI를 처음 사용할 때도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어야 하며, 반복적인 사용을 통해 점점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예시: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간단한 제스처와 아이콘만으로 쉽게 학습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더 복잡한 기능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 유연성
- UI는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와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 맞춤 설정, 접근성 기능 등 다양한 사용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예시: 사용자가 앱의 테마나 글꼴 크기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 장애인을 위한 음성 명령 기능 등이 유연성을 제공하는 좋은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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