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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가 수행하는 특정 기능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입니다.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나 코드 로직을 보지 않고, 외부에서 동작을 관찰하면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이를 기능 테스트라고도 합니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바탕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며, 시스템이 요구사항에 맞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주로 소프트웨어가 구현한 기능을 테스트하며, 각 기능이 예상대로 동작하는지 검증합니다.
-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테스트가 수행되며,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블랙박스 테스트와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차이점
구분 |
블랙박스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
테스트 관점 | 시스템의 외부 동작과 기능을 기반으로 테스트 | 시스템의 내부 구조와 코드 로직을 기반으로 테스트 |
테스트 대상 |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른 기능 구현의 테스트 | 코드의 논리, 경로, 조건문 등을 테스트 |
테스터의 역할 | 사용자나 테스터가 수행 | 개발자나 내부 구조를 이해하는 사람이 수행 |
코드 접근 여부 | 코드에 대한 접근 불필요 | 코드 분석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 |
테스트 목적 | 소프트웨어가 명세서에 따라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 | 코드의 내부 결함이나 논리 오류를 검출 |
테스트 케이스 설계 | 입력과 출력만을 고려하여 테스트 설계 | 내부 흐름과 경로 분석을 통해 테스트 설계 |
주로 사용되는 테스트 | 기능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 |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1. 동치 분할 검사
- 개념: 프로그램의 입력 조건을 타당한 입력과 타당하지 않은 입력으로 분할하고, 각 분할 영역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유효 입력과 무효 입력을 구분하여 테스트합니다.
2. 경계값 분석
- 개념: 입력값의 경계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하는 기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최소값과 최대값에서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3. 원인 효과 그래프 검사
- 개념: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그것이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는 기법입니다. 원인(입력)과 효과(출력)의 논리적 관계를 그래프 형식으로 표현하여 테스트를 설계합니다.
4. 오류 예측 검사
- 개념: 과거의 경험이나 테스터의 직관을 바탕으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영역을 찾아 테스트하는 기법입니다. 예상치 못한 입력을 통해 오류를 예측합니다.
5. 비교 검사
- 개념: 동일한 입력 데이터를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제공하여, 각 버전에서 동일한 출력이 나오는지 확인하는 기법입니다. 버전 간의 일관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 점수에 따른 성적 부여 기준 테이블
점수 | 범위성적 |
90 ~ 100 | A |
80 ~ 89 | B |
70 ~ 79 | C |
60 ~ 69 | D |
0 ~ 59 | F |
동치 분할 검사에 따른 테스트 케이스 테이블
테스트 점수 | 분할 기준 | 예상 결과 | 테스트 설명 |
96 | 유효 입력 (90~100) | A | 유효한 점수(90~100) 범위에서 성적이 A인지 확인 |
85 | 유효 입력 (80~89) | B | 유효한 점수(80~89) 범위에서 성적이 B인지 확인 |
73 | 유효 입력 (70~79) | C | 유효한 점수(70~79) 범위에서 성적이 C인지 확인 |
-5 | 무효 입력 (< 0) | 오류 메시지 | 점수가 음수일 때,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지 확인 |
105 | 무효 입력 (> 100) | 오류 메시지 | 점수가 100을 초과할 때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지 확인 |
경계값 분석에 따른 테스트 케이스 테이블
테스트 점수 | 경계값 | 예상 결과 | 테스트 설명 |
90 | 최소 경계값 | A | A 성적의 최소 경계값인 90에서 성적이 A인지 확인 |
100 | 최대 경계값 | A | A 성적의 최대 경계값인 100에서 성적이 A인지 확인 |
80 | 최소 경계값 | B | B 성적의 최소 경계값인 80에서 성적이 B인지 확인 |
59 | 최대 경계값 | F | F 성적의 최대 경계값인 59에서 성적이 F인지 확인 |
0 | 최소 경계값 | F | F 성적의 최소 경계값인 0에서 성적이 F인지 확인 |
원인 효과 그래프 검사에 따른 테스트 케이스 테이블
테스트 점수 | 원인 | 효과 | 예상 결과 | 테스트 설명 |
95 | 점수가 90~100 | 성적이 A | A | 점수가 90 이상이므로 성적이 A로 나오는지 확인 |
85 | 점수가 80~89 | 성적이 B | B | 점수가 80 이상 90 미만이므로 성적이 B인지 확인 |
75 | 점수가 70~79 | 성적이 C | C | 점수가 70 이상 80 미만이므로 성적이 C인지 확인 |
50 | 점수가 0~59 | 성적이 F | F | 점수가 0 이상 60 미만이므로 성적이 F인지 확인 |
오류 예측 검사에 따른 테스트 케이스 테이블
테스트 점수 | 오류 | 예상 결과 | 테스트 설명 |
-10 | 음수 입력 오류 | 오류 메시지 | 음수를 입력했을 때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지 확인 |
110 | 범위를 넘는 입력 오류 | 오류 메시지 | 100을 초과하는 값을 입력했을 때 오류 메시지 확인 |
"문자 입력" | 비정상 입력 오류 | 오류 메시지 | 숫자 입력 필드에 문자를 입력했을 때 오류 처리 확인 |
null | 입력 없음 오류 | 오류 메시지 | 입력 값이 없을 때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지 확인 |
비교 검사에 따른 테스트 케이스 테이블
테스트 점수 | v1.0 결과 | v2.0 결과 | 비교 결과 | 테스트 설명 |
95 | A | A | 동일 | 동일한 입력 값에서 두 버전 모두 성적이 A로 나오는지 확인 |
85 | B | B | 동일 | 두 버전에서 성적이 B로 동일하게 나오는지 확인 |
70 | C | C | 동일 | 두 버전에서 성적이 C로 동일하게 나오는지 확인 |
58 | F | D | 차이 발생 | 두 버전에서 성적이 다르게 나오는지 확인 (오류 검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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